C&H 솔루션-토양

토양 산화환원전위(Eh) 변화 모니터링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토양 산화환원전위 (Eh)란?

soil redox sensor

어떤 물질이 전자를 잃고 산화되거나, 전자를 받고 환원되는 경향의 강도를 나타내는 산화환원전위(Eh)

 

<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보고서, 2019, 논, 밭 토양 중 수분의 수직적 이동 및 양분 유효도 평가>

토양의 산화환원전위는 식물 양분의 산화와 환원 상태를 결정해 유효도에 영향을 주고

토양 중에 존재하는 이온의 화학적 형태와 용해도, 이동성, 독성 등을 결정하기 때문에 토양환경을 이해하는 데에 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.

호기/혐기 조건에 따라 전자수용체가 달라지면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종류가 바뀌기 때문에

온실가스 저감과도 깊은 관련이 있어 최근에는 그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그럼에도 이탄지(Peat land)와 같이 유기물 함량이 높고, 독특한 기공 구조를 가진 곳에서의 Eh 측정은 그 신뢰성을 인정받지 못했습니다.

 

 Eh 모니터링이 이탄 분해 과정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데 유용한가

 

이탄지의 배수 및 습지화 평가, 산화환원전위 모니터링 연구

위 연구는 이탄지(peatland)의 배수 및 습지화 평가를 위해 산화환원전위(Eh)를 모니터링한 연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.

연구 결과 Eh 모니터링이 이탄지의 수분 상태 및 유기물 분해 과정을 반영하는 강력한 지표로 작용한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.

위 연구에서 수행된 Eh 모니터링의 방식과 결과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 

[ 측정 방법 ]

- 산화환원전위(Eh) : 20 cm 간격, Paleoterra(현 SWAP Instruments)사의 ORP 프로브 설치, 독립적인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 구동

- 공극수 : 다공성 컵 설치 후, 월 1회 이상의 샘플 수집 및 화학 성분 분석

- 지하수위 : 지하수 관측정 설치, 수압 데이터를 1분 간격으로 기록 및 대기압 보정 후 분석

결과 및 결론

 

산화환원전위와 화학성분의 농도간의 관계

위 연구를 통해 산화환원 상태에 따라 어떤 대사 과정이 우세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위 그래프는 산화환원전위(Eh)와 공극수의 화학 성분의 농도간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

왼쪽 상단 질산(NO3) 그래프를 보면 Eh 값이 높을 때 질산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. 질산이 강한 산화 환경에서 안정하기 때문입니다.

오른쪽 하단의 메탄(CH4) 그래프를 보면 Eh 값이 -100mV 이하일 때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.

이러한 결과는 토양의 Eh 값이 특정 전자수용체의 환원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임을 다시 한번 확인해줍니다.

 

SSI(땅속배수, Subsoil irrigation)가 적용된 플롯은 Eh 값이 더 낮고, 변화 폭이 작게 나타났습니다. 즉, 지하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, 토양의 산화 상태를 낮추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합니다.

지하수위 측정

토양 산화/환원을 설명하지 못할까?

 

토양 산화환원전위 분포
다른 플롯에서의 토양 산화환원전위 분포

 

각 다른 플롯에서의 토양 산화환원전위 분포를 나타낸 히스토그램입니다.

각 다른 플롯이지만 대부분 환원 상태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SSI(지속적인 땅속관개)가 적용된 (b) 플롯에서 더 낮은 Eh 값(혐기성 상태)이 자주 관찰되었습니다.

하지만 산화 상태의 샘플도 일부 존재하면서 지점별로 Eh 값이 다르게 나타났습니다.

-> 따라서 지하수위가 높아지면 일반적으로 혐기성 환경이 증가하지만,

지하수위가 호기(혹은 혐기) 조건의 다이나믹스, 산화환원 정도 등 모든 것을 설명하지 못합니다.

 

SSI 적용/비적용 조건에서 깊이에 따른 전자수용체 존재의 시간적 변화

 

위 그래프를 보면 SSI 적용 여부와 관계없이 얕은 토양층에서는 산화적 환경이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그리고 깊이가 깊어질수록 혐기성 환경이 증가하는데, SSI 지점에서 연중 더 높고 일정한 지하수위는 산소 침입을 감소시키고

Fe³⁺, SO₄²⁻와 같은 전자수용체가 소모되면서 메탄 생성 조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.​

하지만 토양 프로파일은 사이트마다 그리고 플롯 내에서도 크게 다르게 나타납니다. 특히, SSI 배수관 근처에서는 메탄 생성이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.

 

-> 지하수위 측정과 달리 Eh는 장소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 특정 토양 대사 과정의 우세율을 정의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

 

이번 연구는 기존의 Eh 측정 방법이 가진 한계를 극복한 최초의 연구로, 이탄토양과 같은 독특한 환경에서도 Eh를 활용해 특정 대사 과정의 우세성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.

오히려 Eh 측정을 통해 지하수 수위 변화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었던 산소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, 수위가 증가하면서 메탄 발생이 증가하는 것도 발견했습니다.

-> Eh와 pH 측정을 중심으로 한 접근 방식이 온실가스 배출 및 습지 모니터링, 이탄지 재습윤과 같은 과제에서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

 

Eh 모니터링 시스템 : 기존 방식

산화환원전위 모니터링
토양 산화환원전위 모니터링

 

ORP 센서휴대용인터페이스, 데이터로거, 클라우드로 구성된

토양산화환원전위 모니터링 시스템

 

 

Eh 모니터링 시스템 : SWAPLog-1

 

SWAP Instruments사의 토양산화환원전위(ORP) 센서와 Stand-alone 데이터로거를 이용해 현장에서 장기적이고, 지속적인 Eh 측정이 가능합니다.

최근 출시한 SWAPLog-1은 토양 산화환원전위(Eh)와 온도 데이터를 장기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로거입니다.

필드 연구, 환경 모니터링, 습지 관리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, 특히 위 연구와 같은 장기간의 토양 대사 과정 분석에 적합합니다.

 

독립형 데이터로거 SWAPLog-1은 SDI-12 디지털 Redox 프로브인 ORP-30-1-D, ORP-40-4-D, ORP-80-4-D와 호환됩니다.

1채널 데이터로거로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연결이 쉽고 간편합니다.

태양광 패널과 내장 배터리로 낮은 전력으로도 구동 가능하며, 대용량 메모리로 장기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IP67 등급의 하우징과 야외 설치를 위한 장착 키트가 포함된 구성으로 사계절 내내 야외 연구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SWAP 독립형 데이터로거 >>

 

 

관련솔루션 : 습지 환경 모니터링과 조사